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저축은행 금리 비교 정기예금(오케이, 웰컴, 상상인 저축은행)

by 유용한 블로그되련다 2023. 4. 28.
반응형

한국은행은 2021년 8월 26일 금리 인상을 시작하였고, 2023년 1월 13일 3.5%까지 기준금리를 인상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시중은행보다 정기예금 금리를 높게 지급하는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를 비교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예금이란?

우선, 예금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금은 총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보통예금, 당좌예금, 가계당좌예금으로 나뉩니다.

예금의 종류
예금의 종류

보통예금은 대표적인 예금 상품으로 가입대상, 예치금액, 기간, 입출금 횟수 등에 아무런 제한 없이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당좌예금은 은행과 당좌거래계약을 체결한 자가 일반 상거래로 취득한 자금을 은행에 예치하고,
예금 잔액 범위 내에서 거래은행을 지급인으로 하는 당좌수표 또는 거래은행을 지급장소로 하는 약속어음을 발행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가계당좌예금은 개인가계수표의 활성화를 통해 국민들의 현금사용을 줄이고 신용사회의 정착을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전 금융기관을 통해 1인 1 계좌만 개설이 가능하며, 당좌예금과는 달리 금리가 자유화되어 있는 상품입니다.

 

오늘 알아볼 저축은행 정기예금은 이 중에서 보통예금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 비교

은행들은 고객들로부터 예금, 적금 등 현금을 예치받아 지급준비율을 제외한 금액을 자금이 필요로 하는 고객들에게 내어주어 예대금리차를 이용해 수익을 거두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저축은행이 시중은행에 비해 예금 금리가 더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축은행 예금 금리
저축은행 예금 금리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의 자산 증대를 위해 저축은행을 비롯한 시중은행의 최신 예적금 금리를 비교하여 공시해주고 있습니다.

 

2023년 4월 기준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는 평균 4% 이상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케이, 웰컴, 조은 저축은행은 4.5%의 예금 금리를 제공하고 있고, 뒤를 이어 동양, 우리, 상상인 저축은행도 4.2%~4.4%의 이자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시장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저축은행들의 예금 금리도 많이 낮아진 상태지만, 여전히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 강원도의 레고랜드발 부동산 PF 위기로 인해 금융권의 유동성 위기가 불거질 당시 최고 6%대의 예금 금리를 제공했던 것에 비하면 낮아진 금리입니다.

 

금융권 부동산 PF 위기로 재정상태가 악화된다는 기사를 통해 저축은행이 불안하다는 투자자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1분기 기준 자산 규모가 큰 저축은행으로 1등은 SBI저축은행이고, 다음으로 오케이, 한국투자, 페퍼, 웰컴, 애큐온 순서입니다.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 비교

저축은행은 2 금융권으로 분류되고, 시중은행은 1 금융권으로 분류됩니다. 흔히 5대 시중은행이라 하면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은행을 지칭합니다. 새마을금고, 신협, 축협, 수협 등도 1 금융권으로 분류됩니다.

시중은행 예금 금리
시중은행 예금 금리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 따르면 시중은행의 평균 정기예금 금리는 3.5% 수준입니다.

 

12개월 만기 기준 SC제일은행이 우대금리를 포함해 3.9%로 높은 이율을 제공하고 있고, 뒤를 이어 농협, KDB산업, 우리은행 순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시중은행은 고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금융권으로 주거래은행에서 우대금리를 받을 시 통계와 다른 결과를 보일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시중은행의 평균 예금 금리는 3.5% 수준이고, 저축은행의 평균 예금 금리는 4.5% 수준으로 1% p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 기준은 모두 단리를 기준으로 통계를 냈기 때문에 1% p 차이가 작아 보일 수 있으나, 3년 이상 장기적으로 예금에 가입할 경우 복리를 적용받으면 꽤 큰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축은행은 불안해서 예치를 못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KB, 신한, 우리, 농협 등의 시중은행들도 자회사로 저축은행을 보유하고 있으니 안정성을 비교하여 조금이라도 높은 예금 금리를 받아 자산 증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를 알아보며 시중은행 금리와 비교하는 시간을 마치겠습니다.

댓글